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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 3330
글쓴이 : 이진국
조회수 : 101
댓글수 : 0
글쓴날짜 : 9/5/2018 3:30:12 P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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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06/2018.목 대상 16:23-36 회복을 구하는 기도
어제의 찬양 고백이 오늘 본문까지 이어진다. 특히 34-36절은 이 찬양의 결론 부분이기도 하다. 크게 두 가지를 이야기 한다. 하나는 "우리를 구원하여 달라"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우리를 다시 모아 달라"는 기도이다.

사실 16장에 나타난 다윗의 찬양 속에는 즐거움이 함께 있다. 뭔가를 바라면서 하는 기도라기보다는 이미 이루신 하나님의 역사를 기억하며 즐거워함이 묻어 있다. 어제 찬양시를 열면서 다윗은 백성들을 초청했다. 함께 주님께 감사드리자고 말이다. 하지만 오늘 본문은 그 범위가 넓혀진다. 23절 "온 땅이여!", 28절 "모든 족속들아!", 그리고 "하늘과 땅아" 기뻐하고 즐거워하라고 초청한다. 단지 이스라엘만의 하나님이 아니라, 온 세상을 주관하시는 전능자로서의 하나님을 찬양한다.

그런데 본문에 언제 쓰여졌다고 했나? 나라를 잃고 바벨론으로 끌려가 포로로 살아가던 때에 기록되어진 것이라고 했다. 그래서 심판과 회개를 강조하는 열왕기하까지의 역사서와는 그 분위기가 사뭇 다르다고 했다. 지금 역대기 기자는 먼 옛날 하나님이 역사했던 것을 떠올리며 이 본문을 적고 있는 것이다. finally 가나안 땅의 중심인 예루살렘으로 법궤가 무사히 안치된 것을 기리며 찬양하고 있는 것이다. 약속을 이루신 신실한 하나님을 떠올리며 즐거워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거기서 그치면 안 된다. 역대기 기자는 그 기억을 현실에 접목시킨다. 그것이 바로 34-36절에 집약되어 나타나는 것이다. 즉 과거에 역사하셨던 그 만군의 하나님께... 포로로 끌려와 생활하는 이스라엘 백성을 맡겨드리는 기도를 드리는 것으로 찬양시가 끝나는 것이다.

위에서 언급했듯, "이제 하나님... 구원의 손길을 펼쳐 주시고, 각 나라에 흩어져 포로로 나그네로 살아가는 디아스포라 이스라엘들을 다시금 한 곳으로 모아 달라"는 기도를 하는 것이다. 즉 과거에 역사했던 하나님의 신실함을 믿기에, 오늘과 내일의 회복을 위해서도 기도할 수 있음을 우리는 깨닫는다.

다윗이 항상 이렇게 주를 높이며 찾았다. 과거에 역사하셨던 하나님을 떠올리며 마치 지금 받은 은혜처럼 감격하고 감사했고, 그 감사를 현재 상황에 적용해, "앞으로도 나를 회복할 분"으로 선포하며 간구했다. 우리도 오늘 그렇게 살아보자. 힘들고 어려워만 보이는 상황들을 먼저 떠올리지 말고... 과거에 내게 주셨던 그 크신 은혜들을 떠올리며 입술에 미소를 지으며 감사하며 찬양하자. 그 다음에 지금의 내 형편을 떠올리며, 또 다시 역사하실 하나님을 "신뢰"하고 "기대함"으로 나아가자. 주께서 실수없이 우리를 회복시켜 주실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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